제목

변비를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2-06-03

조회 317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변비를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여성이 남성보다 변비에 걸리기 쉬운 이유

2. 질병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는 변비 증상 특징

3. 쾌변을 돕는 영양제 및 음식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변비'를 주제로 팩트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Ⅰ.
여성이 남성보다
변비에 걸리기 쉽나요? 

여성 호르몬이 변비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여성호르몬 중 황체호르몬은 근육 수축을 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대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려면 대장이 열심히 연동운동을 해서 대변을 내보내야 하는데 황체 호르몬이 연동운동을 방해함으로써 대장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그 결과 변비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평소 변비가 있는 여성분들이 황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배란부터 생리 전까지 주기에 변비가 더 심해지는 것을 경험하는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어요. 이 기간에는 배변 횟수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변이 더 딱딱해지기도 해요.


참고로 호르몬의 영향뿐만 아니라 적은 활동량이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여성에게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답니다.



Ⅱ.
변비 때문에
병원에 갈 필요는 없나요?

건강한 성인의 경우 일주일에 세 번 정도 변을 보는 것이 적당하고 그 이하로 화장실에 가는 경우는 변비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줘야 하거나, 배변 후에도 잔변감이 남아있는 경우도 변비 증상의 일종이에요. 통계적으로는 10~20% 정도의 사람이 변비가 있고 65세 이상 나이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그 비율이 30~40%까지 높아져요. 굉장히 높은 숫자이죠?


이 중에서 변비가 나타나는 기간이 일시적이거나 증상이 아주 심각하지 않은 경우는 식이요법 조절과 영양제 복용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어떤 변비 증상은 질병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는데요, 변비가 갑자기 생겼거나, 위경련과 복통이 동반된 경우, 메스껍고 식욕이 없는 경우, 대변에 혈액이 섞여 나오거나 체중이 갑작스럽게 감소되는 경우가 여기에 속해요. 만약 이러한 증상을 동반한 변비가 나타난다면 갑상선 질환, 고칼슘혈증 등의 대사 질환이나 파킨슨병, 뇌졸중 등의 신경질환, 그 밖에 장 질환 등 각종 질환과 관계가 있지 않은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아요.



Ⅲ.
변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나요?

변비는 아니지만 변을 조금 더 편하게 자주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차전자피, 유산균, 마그네슘을 추천해 드려요.


차전자피는 질경이과 식물인 차전(Plantago ovata)의 말린 껍질로 식이 섬유가 굉장히 풍부해요. 차전자피는 장에서 40배의 물을 흡수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힘을 덜 들이고 자주 화장실을 갈 수 있게 해줘요. 일반 식품으로 분류된 차전자피의 경우 식이섬유 함량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함량이 굉장히 낮은 제품들도 많아요. 따라서 순수 식이섬유 함량이 70~80% 이상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된 차전자피 제품으로 복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유산균이 변비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죠?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은 늘리고 유해균은 줄여 장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변이 제때 배출되지 못해 쌓이거나 지나치게 딱딱해져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요. 또한 장의 연동 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나게 해 변을 잘 내보낼 수 있도록 해요.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50억 균주 정도의 제품을 복용하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흡수율이 낮은 마그네슘은 장에 머무르면서 수분을 끌어들여 변이 원활하게 나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마그네슘 중에서도 흡수율이 낮은 수산화 마그네슘과 산화 마그네슘이 변비에 즉각적인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마그네슘은 눈 밑 떨림이 있거나 숙면에 도움을 받기 위해 영양제로 섭취하는 마그네슘과는 달라요. 변비가 심할 때는 주로 병원과 약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형태인 수산화 마그네슘, 산화 마그네슘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갑자기 변비가 생겼는데
이유가 있을까요?

변비는 불규칙한 식습관,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어요. 혹시 평소 전혀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변비가 생겨 고민이신가요? 이러한 분들께는 최근에 수술이나 시술을 받으신 적이 있는지 꼭 확인해요. 수술이나 시술을 받을 때 사용하는 마약성 진통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변비이기 때문이에요. 마약성 진통제의 성분이 장의 운동을 억제하고 항문 괄약근의 긴장을 증가시켜 변비를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마약성 진통제를 장기간, 높은 용량으로 사용할 때 이러한 경향이 더 커진답니다.


생활 습관으로 인한 변비가 아닌 마약성 진통제 복용으로 인해 생긴 변비는 물을 많이 먹거나 식습관을 바꾼다고 해서 쉽게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이럴 때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해서 변비약을 처방 받으셔야 해요. 약국에서도 일반 의약품으로 변비약을 구매하실 수 있으니, 마약성 진통제로 인한 변비가 의심되시는 분들은 무작정 참지 마시고 꼭 상담을 받아보세요.



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을까요?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잘 익은 바나나, 푸룬 주스, 오메가3, 오메가6 같은 불포화 지방산 등이 있고, 과일은 껍질 째 드실 것을 권해드려요. 과일 껍질에 풍부한 펙틴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잘 익은 바나나에는 장내 비피더스 균의 활성화를 돕는 프락토올리고당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요. 이 때 바나나는 물렁물렁해질 만큼 잘 익은 바나나를 말해요. 덜 익은 바나나의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대변의 수분을 빨아들여 변을 딱딱하게 만들어서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푸룬에는 당의 일종인 솔비톨이 많이 들어 있어요. 솔비톨은 몸에서 흡수 되지 않은 채 수분을 끌고 가 변을 묽게 만들어 내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푸룬 주스도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나 오메가6 등의 불포화 지방산은 장과 대변에 윤활 작용을 더해 주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쉽게 내보내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불포화 지방산은 영양제로 많이들 드시는 오메가3 형태로 복용하셔도 되고, 올리브유나 들기름 형태로 복용하셔도 좋답니다.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여성이 남성보다 변비에 걸리기 쉽나요?  O


       변비 때문에 병원에 갈 필요는 없나요?  X


      변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나요?  O


       갑자기 변비가 생겼는데 이유가 있을까요?  O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을까요?  O






첨부파일 01.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 작성자 알****

    작성일 2022-06-23

    평점 0점  

    스팸글 잘 봤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