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코엔자임Q10을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Part3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3-11-09

조회 59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코엔자임Q10을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Part3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코엔자임Q10 혈당 조절에 도움 되는 이유

2. 코엔자임Q10 적정 섭취량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코엔자임Q10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효능과 언제 섭취해야 할지 고민하셨던 분들은 꼭 끝까지 읽어주세요.



Ⅰ.
코엔자임Q10은 음식 으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한가요? 
 

코엔자임Q10은 유비퀴논이라고도 불리며 육류, 생선, 견과류 및 오일 등을 포함한 여러 동식물의 세포에 존재하는 천연 항산화 성분이에요. 하지만, 일반적인 식사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코엔자임Q10의 양은 3-6mg에 불과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신체에서 생성되는 코엔자임Q10의 양이 점차 감소하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보충제 등을 통해 코엔자임Q10을 채워주는 것이 좋답니다. 




Ⅱ.
코엔자임Q10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나요?
 
 

최근 저명한 저널인 Lancet에서 코엔자임Q10의 혈당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소개해 드릴게요. 2,427명을 대상으로 한 40개의 RCT 연구의 대규모 메타 분석 결과, 코엔자임Q10을 2주 이상 복용한 경우 공복 혈당, 공복 인슐린, 당화혈색소, 인슐린 저항성 지표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코엔자임Q10의 항산화, 항염증 효과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세포의 스트레스 개선 및 인슐린의 작용에 관여하는 효소 (tyrosine kinase, phosphatidylinositol kinase 등)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것과 연관되어 있어요. 코엔자임Q10의 혈당 조절 효과는 200mg 까지 용량에 비례하여 커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답니다. 특히, 이미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임상적인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분들께 코엔자임Q10 100~200mg 복용을 권해드려요. 




Ⅲ.
코엔자임Q10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까요?
 
 

다른 신체 세포와 같이, 피부의 코엔자임Q10 수치도 노화에 따라 줄어드는데요. 코엔자임Q10을 섭취했을 때 피부 건강에도 이점이 있을까요? 건강한 성인 32명을 대상으로 12주간 50mg, 150mg의 코엔자임Q10 섭취하도록 했을 때, 주름이 개선 되고, 피부결이 부드러움 (Skin smoothness)이 관찰되었어요. 반면, 피부 보습이나 진피층 자체의 변화는 없었어요. 특히, 지금처럼 겨울이 시작되는 계절 변화에서 피부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코엔자임Q10과 피부 건강에 대해서는 참조할 수 있는 연구가 제한적이어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코엔자임Q10이 가지는 혈압 감소, 혈당 개선, 항산화, 항염증 등 다양한 효과에 더불어 잠재적인 이점 중 하나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Ⅳ.
코엔자임Q10의
최적 용량
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코엔자임 Q10은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성분으로 일일 최대 1,200mg까지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여러 근거 논문들을 요약하면 코엔자임Q10의 최적 용량은 최대 300mg에요. 그 이상의 용량에서는 용량이 증가하더라도 추가적인 임상적 이점이 발견되지 않았어요. 따라서, 특별한 기저 질환이 없는 경우에는 코엔자임Q10 100~200mg 까지,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최대 300mg 까지 권장된답니다. 



V.
‘이 약’을 복용 중이라면
코엔자임Q10이 감소 할 수 있다고요? 
 

코엔자임Q10은 세포 대사 및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보조인자인데, 복용 중인 약물에 의해 쉽게 고갈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따라서, 어떤 약물이 이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코엔자임Q10 결핍의 임상적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두면 도움이 돼요.


첫 번째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이에요. 스타틴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해 수치를 낮춰주는 이점이 있지만, 이 과정이 코엔자임Q10 합성도 함께 억제하기 때문에 체내 코엔자임Q10이 감소할 수 있어요. 일부 연구에서는 스타틴을 복용 중인 경우 코엔자임Q10이 최대 54%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답니다. 두 번째는 고혈압, 협심증에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에요. 베타 차단제도 스타틴계 약물처럼 코엔자임Q10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해 전구체인 mevalonate 합성을 방해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어요. 이 외에도 당뇨병 치료제인 메트포르민, 설포닐우레아와 같은 약물도 체내 코엔자임Q10 수치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코엔자임Q10은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가 가능한가요?  X


       코엔자임Q10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나요? O


       코엔자임Q10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될까요? O


       코엔자임Q10의 최적 용량이 있나요? O


       ‘이 약’을 복용 중이라면 코엔자임Q10이 감소할 수 있다구요? O







첨부파일 01_진실혹은거짓.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