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관절 염증을 없애 주는 보스웰리아의 효능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2-08-18

조회 93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관절 염증을 없애 주는
보스웰리아의 효능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보스웰리아가 관절 통증에 효과적인 이유

2. 함께 섭취 시 효과가 극대화되는 영양제

3. 섭취 전 확인해야 하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저자 소개


오프라인에서는 약사로, 온라인에서는 유튜버와 에디터로 활동 중인 바른약사입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약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바르게 먹을 수 있는 그 날까지, 국/내외 임상 논문에 근거한 약의 숨겨진 효능을 쉽게 풀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보스웰리아는 세레타 나무(Boswellia serrata)에서 추출한 나무 수지(진액)로, 오래전부터 인도와 아프리카에서 약재로 사용된 역사 깊은 약재입니다. 또한 성경과 동의보감에도 유향이 등장했으며 지금껏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죠. 보통 나무 수지(진액)는 식물 자신이 외부의 적과 싸우거나 또는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물질인데, 인간들은 치료를 목적으로 그것을 가져다 쓰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보스웰리아라고 부르는 나무 수지는 보스웰릭산(boswellic acid)이 많이 함유된 나무가 가진 항염증 성분들의 응축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보스웰리아'의 다양한 효능들을 학술자료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효능 요약 >

 

1.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

2.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

3. 피부 회복에 도움




1.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

관절염이라는 질병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염증 세포가 관절을 계속 공격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적절한 염증은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의 염증은 조절되지 않고 폭발하는 식으로 우리 몸을 공격하죠. 따라서 염증을 줄이기만 해도 통증은 많이 경감됩니다. 보스웰리아에 들어있는 보스웰릭산은 천연 소염 진통제 역할을 하여 관절의 염증을 줄여줍니다.


2019년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보스웰리아를 투여했을 때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보는 이중맹검실험이 Phytotherapy Research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  Majeed, M., Majeed, S., Narayanan, N. K., & Nagabhushanam, K. (2019). A pilot,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to assess the safety and efficacy of a novel Boswellia serrata extract in the management of osteoarthritis of the knee. Phytotherapy Research, 33(5), 1457–1468. doi:10.1002/ptr.6338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48명의 환자들에게 보스웰리아 세레타 나무에서 추출한 보스웰리아를 120일간 투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항염증 기능으로 인해 관절을 움직일 때 불편함과 통증, 경직이 감소됨을 밝혔습니다.



2. 당뇨 환자들에게 도움

보스웰리아의 동물 실험에서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항당뇨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특히 fructosamine이라는 임상적 수치에 보스웰리아가 영향을 주는데 이는 혈당과 관련된 당단백질 수치로 당뇨 개선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2014년 2형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보스웰리아를 투여했을 때 혈중 지질 수치를 비롯하여 간효소 그리고 fructosamine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논문이 Journal of Diabetes & Metabolic Disorders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Ahangarpour, A., Heidari, H., Fatemeh, R., Pakmehr, M., Shahbazian, H., Ahmadi, I., … Mehrangiz, B. (2014). Effect of Boswellia serrata supplementation on blood lipid, hepatic enzymes and fructosamine levels in type2 diabetic patients. Journal of Diabetes & Metabolic Disorders, 13(1), 29. doi:10.1186/2251-6581-13-29 



"실험에는 총 60명(남성 30명, 여성 30명)의 2형 당뇨병 환자들이 참여하였고 이들에게 보스웰리아 세테라에서 추출한 수지 900mg을 6주간 경구 투여했습니다.(300mg씩 하루 3번) 실험 결과 6 주후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은 크게 증가했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은 감소 그리고 당뇨 수치인 프럭토사민과 간 수치는 감소하여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액관리에 보스웰리아가 도움이 됨을 밝혔습니다."



3. 피부 회복에 도움

보스웰리아는 아유르베다를 포함한 인도 의학에서 먹는 약으로도 사용됐지만 원래는 아로마 테라피를 포함하여 피부에 바르는 오일 형태로 많이 사용해왔습니다. 보스웰리아에는 피부 회복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다수 들어가 있어 피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9년 보스웰릭산을 포함한 크림을 노화 및 빛에 의해 손상된 피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이중맹검실험이 Planta Medica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Pedretti, A., Capezzera, R., Zane, C., Facchinetti, E., & Calzavara-Pinton, P. (2009). Effects of Topical Boswellic Acid on Photo and Age-Damaged Skin: Clinical, Biophysical, and Echographic Evaluations in a Double-Blind, Randomized, Split-Face Study. Planta Medica, 76(06), 555–560. doi:10.1055/s-0029-1240581 



"실험에는 15명의 여성들이 지원하였고 이들에게 0.5%의 보스웰릭산이 포함된 크림을 30일간 바르게 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피부 탄력이 개선되었고 피지 배설 감소 그리고 진피 조직의 회복성이 증가됨을 밝혔습니다."







TIP.

보스웰리아의 부작용 및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섭취법
 


보스웰리아 속 천연 소염효과를 가진 성분들은 위장에 자극적입니다. 따라서 공복에 드시면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위장이 튼튼한 분들이라면 관계없지만 보스웰리아는 섭취를 시작하면 가급적 오래 드시기 때문에 식사 후 섭취가 장기적인 장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보스웰리아는 피를 묽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혈액 응고 약을 드신다면 보스웰리아는 피하셔야 합니다. 반면 보스웰리아를 드신다면 혈액 응고는 늦어지나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의 항염 및 진통 효과와 유사하지만 다른 메커니즘으로 접근하는 게 바로 커큐민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를 한 번에 복용하게 되면 시너지가 있어 둘의 섭취를 오히려 많이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만성 염증으로 통증이 강해지는 분들은 이 두 가지를 한 번에 드시기만 해도 통증이 많이 경감되니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보스웰리아를 똑똑하게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에서 더 자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영양제_새로고침.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