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우리가 몰랐던 철분의 숨은 효능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2-09-08

조회 287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철분의 숨은 효능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철분 결핍일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2. 결핍 증상을 통해 알아보는 철분의 효능 3

3. 철분 섭취 시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저자 소개


오프라인에서는 약사로, 온라인에서는 유튜버와 에디터로 활동 중인 바른약사입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약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바르게 먹을 수 있는 그 날까지, 국/내외 임상 논문에 근거한 약의 숨겨진 효능을 쉽게 풀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인 철분.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적혈구 생성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몸속에 영양소 공급이 어려워지고, 노폐물 제거 능력이 저하되어 노화가 가속화되기도 합니다.


옛날 무쇠 밥솥에 밥을 지어먹던 시절에는 무쇠솥에서 나온 철분으로 인해 철분 부족이 많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무쇠솥을 제외하고 철을 직접적으로 섭취할 곳이 육류 외엔 거의 없기에 현대 사회 속 많은 분들이 철분 부족을 겪고 있는 것이죠.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를 하시기에 몸속 철분이 부족할 경우가 굉장히 많으며, 본인이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은 비타민을 먹더라도 피곤함이 계속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철분제와 더불어 보혈제를 함께 드시게 되면 빠르게 회복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철분'의 다양한 효능들을 학술자료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효능 요약 >

 

1. 피로 회복에 도움

2. 정신질환 개선에 도움

3. 여성 편두통 개선에 도움




1. 피로 회복에 도움

철분이 부족한 사람은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도 영양분을 몸속 곳곳으로 보내기 어렵고, 젖산과 같은 피로물질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철분이 부족하면 극심한 피곤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03년 빈혈은 없으나 극심한 피로를 호소하는 여성들에게 철분을 투여했을 때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논문이 British medical journal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  Verdon, F. (2003). Iron supplementation for unexplained fatigue in non-anaemic women: double blind randomised placebo controlled trial. BMJ, 326(7399), 1124–0. doi:10.1136/bmj.326.7399.1124 



 실험에는 빈혈이 아닌 144명의 여성들이 참여하였고 이들에게 철분을 투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철분을 투여한 그룹이 29% 정도 피로감을 덜 느껴 철분이 피로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밝혔습니다.



2. 정신질환 개선에 도움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를 생성시키는 작용도 하지만 뇌와 신경에 작용하는 신경전달 물질을 만드는 효소들에게도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빈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수면장애를 겪는다던가 우울증을 앓는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철분을 공급해 주는 것만으로 정신질환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0년 철분결핍성 빈혈과 함께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 철분을 투여했을 때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논문이 BMC Psychiatry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Lee, H.-S., Chao, H.-H., Huang, W.-T., Chen, S. C.-C., & Yang, H.-Y. (2020). Psychiatric disorders risk in patients with iron deficiency anemia and association with iron supplementation medications: a nationwide database analysis. BMC Psychiatry, 20(1). doi:10.1186/s12888-020-02621-0 



"논문에서는 총 19,397명의 빈혈 환자와 38,794명의 대조군을 두고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철분결핍성 빈혈과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철분을 보충했을 때 수면장애와 같은 정신장애가 개선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여성 편두통 개선에 도움

편두통을 앓고 있는 대다수의 여성분들은 본인의 두통이 철분의 연계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중 페리틴 농도가 낮아지게 되면 극심한 편두통을 겪는데 철분을 보충해 주는 것만으로 편두통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21년 식단을 통한 철분섭취 및 혈중 페리틴 농도와 심한 편두통 사이에 어떠한 연계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논문이 Frontiers in Nutrition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Meng SH, Zhou HB, Li X, Wang MX, Kang LX, Fu JM, Li X, Li XT, Zhao YS. Association Between Dietary Iron Intake and Serum Ferritin and Severe Headache or Migraine. Front Nutr. 2021 Jul 6;8:685564. doi: 10.3389/fnut.2021.685564. PMID: 34295917 



"20세 이상의 미국 여성 7,880명을 분석한 결과, 철분 섭취 부족으로 인한 혈중 페리틴 농도 감소가 여성의 심한 두통 그리고 편두통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남성의 편두통은 철분과 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IP.

철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섭취법 및 주의사항
 


철분의 경우 실제로 철을 섭취하는 것이기에 흡수율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공복 상태에서 철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다만 철은 금속이고 위장장애가 매우 심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흡수율이 떨어지더라도 위장이 아픈 분들은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장의 산도가 높을수록 철분 흡수가 더 원활해지기 때문에 오렌지주스나 식초와 같이 신 음식들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년기에 접어드시는 분들은 위의 기능이 떨어져 위산 분비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남성/여성 관계없이 식사를 통한 철분 흡수가 잘되지 않아 체내 철분량이 급격히 감소될 수 있습니다.


철분의 흡수율은 굉장히 낮아 흡수되지 못한 철들은 대부분 변으로 나가게 되는데 철분이 산화되면 검은색을 띠게 됩니다. 따라서 변의 색깔이 새까맣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금속의 일종인 철분은 약물들을 흡착하고 막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약물들과 함께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첨부파일 영양제_새로고침.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