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반려견 귓병의 원인과 예방 관리 방법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3-11-09

조회 25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반려견 귓병의
원인과 예방 관리 방법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반려견 귓병의 원인과 치료 방법

2. 귓병을 예방 관리하는 귀 청소방법


저자 소개


현직 동물 병원 원장 수의사로, 유튜브 채널 <와벳TV-동물병원사용설명서>을 운영 중입니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건강상식을 알려드리고, 동물 병원을 이용하는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위한 설명서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귓병에 한 번도 안 걸려본 반려견은 있어도, 한 번만 걸려본 반려견은 없다.” 라고 할 정도로 반려견의 귓병은 가장 흔한 질병중에 하나입니다. 한번 귓병이 걸리면, 치료도 오래 걸리고,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잘 되기 때문인데요. 귓병을 예방하기 위해 귀 청소를 잘해주는 것이 과연 최선일까요? 오늘은 반려견이 귓병에 잘 걸리는 이유와 올바른 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반려견 귓병의 원인  

귓병 중에서도 반려견에게 가장 흔한 질환은 외이도염입니다. 귀는 겉에서부터 안쪽으로 외이도, 중이도, 내이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주로 염증이 생기는 부위는 외이도입니다. 동물병원에서 검이경을 이용하면 쉽게 확인이 되는 부분입니다.


외이도염의 원인은 세균성 ,곰팡이성, 기생충성 등 다양한 감염의 주체가 있지만, 일차적으로 피부 알러지나 아토피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귀의 표면도 피부의 일종이기 때문에 전신 알러지가 있는 경우, 귀 표면에도 발적, 부종, 소양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이어서 2차적으로 세균, 곰팡이 등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귓병이 다른 피부질환에 비해 잘 낫지 않는 이유는 귀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입니다. 는 터널 같은 긴 공간으로 되어 있으며, 강아지의 경우 이 공간이 수평이도와 수직이도로 나뉘어 중간에 한번 꺾여져 있습니다. 따라서 환기가 잘 되지 않고, 습해지기 쉬우며, 귀내에서 생긴 정상적인 귀지들이 자연스럽게 배출되기 어려워 여러 가지 감염이 쉽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귀가 덮혀 있는 견종이거나 귀털을 길게 기르고 있는 반려견은 더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
귓병 예방하는 귀 청소 방법  

귓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주기적인 귀청소라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얘기입니다.
건강한 귀를 가지고 있는 반려견은 귀 청소를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오히려 정기적인 귀 청소로 인한 자극이 귓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도 귓병에 걸려본 적이 없고, 귀지가 밖으로 많이 묻어나오는 경우가 없으며, 귀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지도 않는 반려견이라면, 귀 청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스럽게 귀지가 생기고 활동중에 알아서 잘 배출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육안으로는 귀의 겉면 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동물병원에 내원할 일이 있을때마다 귀 내부를 검이경으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이경상으로도 귀 내부에 아무 이상이 없다면, 귀청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귓병에 자주 걸리거나, 귀지량이 평소에도 많고, 귀에서 자주 냄새가 나는 반려견이라면 귀 청소를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주기는 개별적으로 다 다르기 때문에, 동물병원에서 검이경을 통해 외이도 상태를 확인하면서, 수의사의 지시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를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귀가 건강하고 문제가 없는 반려견의 귀 청소를 하는 경우는 주로 목욕시가 되겠습니다. 목욕중 물이 들어가거나 습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욕후 귀안에 귀전용 세정제를 몇방울 떨어뜨려 주고, 귀 밑부분을 몇 번 주물러준 후 스스로 털어내도록 합니다. 이후에 드라이로 귀와 귀주변을 잘 말려 주시면 됩니다. 귀지가 많고 귀에서 냄새가 나는 반려견의 귀청소시에는 귀 안에 귀세정제를 가득 부어줍니다. 세정제가 차올라온 것을 확인하고, 귀의 밑부분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서 조물조물 주물러줍니다. 이는 귀안에 있는 귀지를 녹이는 것이고 이후 귀를 털어 배출하도록 하고, 남은 찌꺼기는 솜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귀 안으로 면봉이나 겸자를 넣어 닦아주는 것은 삼가시기 바랍니다. 귀 내부가 많이 부어, 외이도가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오히려 상처를 내어 이차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귓병의 치료 방법  

귓병의 치료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감염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세균이나 곰팡이균은 항생제와 항진균제로 치료하고, 귀진드기 같은 기생충 감염시에는 항기생충제제를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귓병으로 인해 귀 표면이 붓고, 간지럽고, 아픈 경우에는 소염진통제를 이용하여 그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진단과 증상의 정도, 감염의 정도에 따라 귀에 넣어주는 점이액이나 귀연고만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있고, 내복약을 통해 좀더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물게 귀 내부에 증식성 종괴 등이 생겼거나, 귀내부가 석회화되어 내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귓병 역시 초기에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반려견은 귀 청소를 해야 하는지, 하지 않아야 하는지, 한다면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검이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귀 청소도 “과유불급” 입니다. 귀 청소가 귓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04_펫닥터.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