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새로고침

뒤로가기
제목

노화와 작별하는 코엔자임Q10의 효능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3-01-11

조회 492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노화와 작별하는
코엔자임Q10의 효능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중년에게 코엔자임 Q10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2. 우리가 몰랐던 코엔자임Q10의 숨은 효능

3. 코엔자임 Q10의 부작용 및 섭취 시간대


저자 소개


오프라인에서는 약사로, 온라인에서는 유튜버와 에디터로 활동 중인 바른약사입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약의 효능을 제대로 알고 바르게 먹을 수 있는 그 날까지, 국/내외 임상 논문에 근거한 약의 숨겨진 효능을 쉽게 풀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코엔자임Q10' 은 음식을 통해 소량 얻을 수 있으나 대부분은 체내에서 직접 생성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20대에 정점을 찍은 이후 몸의 노화가 진행되면서 체내에서 생성되는 양은 급격히 줄어들게 되는데요, 60대에 접어들면 코엔자임Q10의 합성량이 60%대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심장에 꼭 필요한 성분인 코엔자임Q10이 부족하게 될 경우, 끊임없이 잘 돌아가야 하는 엔진이 덜컹거리는 것과 같아져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항산화 효과와 더불어 여러 유익한 효과가 있는 '코엔자임Q10'의 다양한 효능들을 학술자료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효능 요약 >

 

1. 혈압을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

2. 고지혈증약을 드시는 분들에게 도움

3. 정자 건강에 도움




1. 혈압을 낮추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

고혈압은 '몸속에 품고 있는 시한폭탄'이라 불릴 만큼 언제 어떻게 문제가 될지 모르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만성질환인 당뇨, 고지혈증 등과 달리 혈압은 꾸준히 잘 관리해 준다면 약을 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도 합니다. 코엔자임Q10은 혈압을 낮추어주고 혈압에 의한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2007년 코엔자임Q10을 고혈압 환자들에게 투여했을 때 혈압의 변화를 관찰하는 메타분석 논문이 Journal of Human Hypertension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Rosenfeldt, F. L., Haas, S. J., Krum, H., Hadj, A., Ng, K., Leong, J.-Y., & Watts, G. F. (2007). Coenzyme Q10 in the treatment of hypertension: a meta-analysis of the clinical trials. Journal of Human Hypertension, 21(4), 297–306. doi:10.1038/sj.jhh.1002138 



총 362명의 고혈압 환자 대상으로 12개의 실험을 진행한 결과, 코엔자임Q10을 투여했을 때 큰 부작용 없이 수축기 혈압 17mmHg, 이완기 혈압 10mmHg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 고혈압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임을 밝혔습니다.



2. 고지혈증 약을 드시는 분들에게 도움

고지혈증은 혈액 내 지방 수치가 상승하여 혈액이 끈적해지고 혈관을 막는 질환으로, 코엔자임Q10이 고지혈증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환자들은 지방 수치를 낮추기 위해 다양한 약을 쓰는데,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약은 스타틴(statin)입니다. 이 약은 부작용도 적고 효능도 좋기에 거의 평생을 드시는 약이지만, 가장 큰 부작용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체내 코엔자임Q10의 합성량을 감소시킨다는 것이죠. 젊을 때는 상관없지만 몸이 노화되면서 코엔자임Q10의 합성량이 계속 줄어들다 보면 언젠가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4년에 아토르바스타틴을 복용했을 때 코엔자임Q10의 혈중농도 변화를 살펴보는 논문이 Archives of Neurology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Rundek, T., Naini, A., Sacco, R., Coates, K., & DiMauro, S. (2004). Atorvastatin Decreases the Coenzyme Q10 Level in the Blood of Patients at Risk for Cardiovascular Disease and Stroke. Archives of Neurology, 61(6), 889. doi:10.1001/archneur.61.6.889)



"실험 결과 원래 1.26이였던 코엔자임Q10의 농도가 스타틴을 30일 복용한 후 0.62가 되면서, 절반 정도 농도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때문에 고지혈증으로 스타틴을 드시는 분들은 코엔자임Q10을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정자 건강에 도움

유해 물질의 증가와 생활환경의 변화로 불임을 겪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특히 정자의 개수를 포함하여 활동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생성과 항산화가 주된 기능인 코엔자임Q10은 작은 정자들이 이동할 때 에너지 생산을 잘 할 수 있게 돕습니다. 또한 외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견딜 수 있게 해주어 정자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9년, 정자감소증을 겪고 있는 남성들에게 코엔자임 Q10을 투여했을 때 정자의 상태변화를 관찰한 논문이 Clinical and experimental reproductive medicine에 게재되었습니다.





참고논문: Alahmar A. T. (2019). The impact of two doses of coenzyme Q10 on semen parameters and antioxidant status in men with idiopathic oligoasthenoteratozoospermia. Clinical and experimental reproductive medicine, 46(3), 112–118. https://doi.org/10.5653/cerm.2019.00136)



"실험 결과 정자의 농도부터 전체적인 움직임이 개선되었습니다. 200mg의 코엔자임보다 400mg의 코엔자임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농도 의존적으로 코엔자임이 정자의 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TIP.

코엔자임 Q10의 부작용 및 섭취 시간대
 

코엔자임 Q10은 에너지 생산에 관여해 몸의 에너지 기관들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부족할 경우 피로감과 근육의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죠. 자연 생성량이 줄어드는 중년분들에게 코엔자임 Q10이 우선 고려되어야 하는 영양제인 이유입니다.


끊임없이 뛰고있는 심장에 코엔자임 Q10이 가장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복용 후 심장 두근거림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매일 드시는 것보다는 며칠에 한번씩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저녁에 섭취하게 될 경우, 심장이 빨리뛰어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식사 후에 코엔자임 Q10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몸 속에서 더 원활하게 에너지를 만들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코엔자임 Q10의 효능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겁니다.






글을 마치며,
코엔자임 Q10을 똑똑하게 선택하는 방법은 아래 영상에서 더 자세하게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영양제_새로고침.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