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백과사전

뒤로가기
제목

현대인의 위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 성분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2-11-24

조회 127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현대인의 위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 성분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위 건강이 악화되면 나타나는 증상들

2. 현대인의 위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 성분 4

3. 생활 속에서 위 건강을 챙기는 습관


저자 소개


현직 약사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약과 영양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Ez약사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 증상을 알아보고 거기에 꼭 맞는 성분을 쏙쏙 알려 드릴게요.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 성분
1. 감초추출물


 오늘은 현대인이 위 건강을 지키기 위해 평소에 섭취하면 좋을 영양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한국인 5명 중 1명은 소화기 계통 질환을 경험한 바 있으며, 여성이 남성의 1.5배나 많다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위염 관련 진료 인원은 연평균 6.6% 이상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위 식도 역류질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가슴쓰림, 가슴앓이, 흉부작열감과 산 역류 증상이 있으며, 쉰 목소리, 목의 이물감, 만성기침 유발)이 5년 사이 69% 가량 증가하였으며, 위 점막 손상으로 인한 증상 중에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Helicobacter pylori) 감염에 의한 만성 위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은 감염된 위 점막층에 살고 있는 세균이며 위 점막 10mg 안에 약 1,000만 마리가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선형 모양의 날카로운 발로 위 점막을 뚫고 들어가 위에 기생하는 세균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로 전염이 되며, 아동기, 주로 5세 이하에서 감염이 일어나 평생 지속이 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주요 감염 경로는 가족 내 감염이며, 대변, 구토물, 타액(침) 등을 통한 것이 주된 경로일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이 헬리코박터 균은 함께 사는 가족에게도 옮길 수 있어 혹시 나의 헬리코박터 균이 자녀에게까지 옮겨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실 수 있죠. 이때  점막 내의 헬리코박터 균의 증식을 억제함과 동시에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식약처로부터 그 기능성을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인 감초추출물의 섭취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감초는 전세계적으로 약 20여 종이 있으며 오래 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중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은 스페인 감초추출물을 인체적용시험한 결과, 


 1) 기능성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성인 남녀 대상으로 30일 동안 스페인 감초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자,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10개 항목의 기능성 소화장애 분류 (상복부 포만감, 메스꺼움, 상복부 통증, 구토, 트림, 위 역류, 복부팽만감, 속쓰림, 조기 포만감, 식욕감퇴) 지표에서 유의미하게 그 기능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또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양성 보균자 대상으로 60일 동안 스페인 감초추출물을 섭취하도록 하자, 60일 뒤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음성 판정율이 유의적으로 증가한 바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기능성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30일 동안 스페인 감초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기능성 소화불량에 대한 종합적인 개선 만족도 조사에서 시험군 중 약 96%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위 불편/ 기능성 소화불량 현상이 감소되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위 건강 문제로 고민이 되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싶으신 분, 위염이 가장 많이 보고된다는 60-70대의 나이대 이신 분, 평소에 과도한 업무 및 야근, 잦은 회식 혹은 스트레스로 위가 자주 불편하거나 과식, 불규칙한 식사 또는 인스턴트 음식과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써 위 건강이 악화될 우려가 있는 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이력이 있어 추가 증식이 걱정되시는 분, 식사 후에 속이 자주 불편하다거나 지속적 위의 불편감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는 분이라면 위 성분을 꾸준히 섭취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식약처 권장 섭취량은 1일 150mg이며 Glabridin으로서 5.4mg에 해당합니다. 식사와 크게 상관없이 섭취할 수 있지만 1일 1회 식전 섭취가 권장됩니다.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 성분
2. 인동덩굴 꽃봉오리 추출물(금은화추출물)


 인동덩굴 꽃봉오리 추출물, 즉 금은화추출물은 예로부터 본초강목, 동의보감 등의 고전에도 익히 소개되어 온 전통적인 건강 소재입니다. 개화 직전에 잠깐 피는 꽃봉오리인 금은화는 1년 중 6-7월에만 수확이 가능한 귀한 원재료이기도 하며, 오늘날에는 식약처에서 위 건강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이기도 합니다. 늘 신경 쓰이며 또 재발도 쉽고 악화되기 쉬운 위 건강에 인동덩굴 꽃봉오리 추출물 (금은화추출물)은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입니다. 


 위 점막 손상이란 위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점액, 중탄산염, 프로스타글란딘, 상피세포)와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위산, 펩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 사이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위염이나 소화성 궤양이 유발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만성 위염으로 가게 될 경우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오심, 구토, 가슴앓이, 상복부 통증 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위 점막 손상 환경에서 기능성 원료인 인동덩굴 꽃봉오리 추출물 (금은화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더욱 유의미한 정도로 개선됨을 보였습니다. 지속적인 위 건강 문제로 고민이 되시는 분이나, 평소에 특별한 현상 없이도 위가 자주 불편하신 분, 위 점막 보호가 필요하신 분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약처 권장 섭취량은 250mg으로 나와 있으며, 지표물질 Secoxyloganin으로는 3.2mg/g 입니다. 



[출처] 영남일보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 성분
3. 양배추농축분말


 전통적인 예전의 식재료에 비해 점점 가공식품 및 육고기류의 섭취가 많아지는 현대인의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에는 무리가 발생하고 여러 가지 위장병도 함께 동반되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칼로리는 매우 낮지만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U, 철분, 칼슘 등)이 풍부하며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까지 포함하고 있어 평소에 자주 섭취하면 좋을, 빼놓을 수 없는 채소입니다. 신선한 양배추는 자연에서 온 항궤양 식품이라고 일컬어지는데, 궤양이 발생한 실험동물에게 양배추 즙을 복용하게 하자 위 궤양이 완치되었다는 외국의 실험결과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U 성분은 Ulcer, 즉 궤양이죠. 궤양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하여 붙여진 비타민의 이름입니다. 


 양배추에는 이 비타민U가 100g 당 92.86mg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브로콜리의 약 10배, 배추의 약 2배 이상에 달하는 양인데요. 이 비타민 U의 효능 때문에 위 점막을 보호해 줄 수 있고, 위 안에 상처가 났을 때 이 손상을 보호하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양배추, 양배추농축분말도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일반의약품으로까지 나와 있습니다. 


 바로 양배추 유래 성분인 MMSC(메틸메티오닌설포늄염화물)로 이것이 바로 비타민U로 불리우는 성분이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대한 항균작용과 위 점막 회복 작용, 위 점막 수복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온추출방식으로 추출해 낼 경우 비타민U가 거의 검출되지 않고 저온추출방식 또한 미량만이 검출된다고 하니, 양배추농축추출분말 제품을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효소추출방식이나 생과착즙방식인지를 확인하여 영양성분 파괴를 최대한 줄인 양배추농출추출물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위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 성분
4. 매스틱검


 매스틱 또한 식약처에서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그 기능성을 인정한 식물성 원료입니다. 매스틱 검은 위 불편감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리스의 청정지역인 키오스 섬에서만 자라나는 귀한 매스틱 나무에서 추출하여 제조할 수 있는 귀한 원재료입니다. 매스틱 나무는 건조하고 바위가 많은 지역에서 자라나는데, 서리에 강하고 석회암 지역이나 바닷가의 염분이 잇는 토양에서도 잘 자라며 그 높이는 4m까지도 자라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 나무에 칼집을 내어 그 상처에서 자연적으로 나오는 수액이 건조되어 굳어지면 우리는 이를 매스틱검이라고 하는데, 나무가 완전히 자라나야만 채취할 수 있고, 1년에 단 한번 소량으로 채취할 수 있습니다. 나무 한 그루당 150-180g만 얻을 수 있어 그 희소가치가 매우 높고 귀한 수액이 되겠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얼마 전부터 유명해지기는 하였지만, 고대 그리스에서는 약 5,000년 전부터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어 온, 역사가 깊은 원재료이며 자일리톨, 프로폴리스와 함께 세계 3대 항생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스틱은 특히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우리 한국인의 식습관에 꼭 필요한 영양 성분들, 즉 테르펜, 피토스테롤, 폴리메르 등의 성분이 가득 들어있으며 이 중에서 테르펜은 항산화 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배가 아프고 속이 불편하신 분들, 안 좋은 식습관으로 인해 위 건강이 나빠지신 분들이나 구강 내 향균 건강까지도 챙기시고 싶은 분들은 매스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매스틱검의 하루 섭취량은 1g 이며, 대체로는 안전한 성분이지만 혹시 이 권장 섭취량을 지키지 않고 과다 복용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배탈 혹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현대인의 위 건강을 위한 생활 습관



 현대인의 위 건강을 해치는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 일부 외부의 유해세균 감염, 음주, 흡연, 매운 음식, 짜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한 위산, 소화액, 담즙의 과다 분비), 무리한 다이어트, 패스트푸드, 식품첨가물, 소염진통제의 잦은 복용, 만성 위염, 불규칙한 식생활, 과로 및 스트레스와 외부 자극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인하여 위 점막이 손상될 경우 시간이 지나 위염, 위 궤양 등으로 발전하여 위 건강을 위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고 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 도움되는 영양 성분을 섭취가 필요하며, 위 점막 보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식품의 섭취도 위 점막의 건강 상태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스스로 제어 가능한 부분 (음주, 흡연,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무리한 다이어트, 패스트푸드, 불규칙한 식생활) 은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여 위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억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건강_백과사전.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