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백과사전

뒤로가기
제목

수능 등급 1등급씩 올려주는 수험생 필수 영양제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2-11-10

조회 56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수능 등급 1등급씩 올려주는
수험생 필수 영양제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수험생이 필수로 챙겨야 하는 영양제 7

2. 영양제 별 권장 섭취량 및 시간대

3. 영양소 부족 시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저자 소개


현직 약사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약과 영양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Ez약사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 증상을 알아보고 거기에 꼭 맞는 성분을 쏙쏙 알려 드릴게요.


수험생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
1. 멀티미네랄


 성큼 다가온 2022년 대입 수능! 수험생 여러분들은 아마 막바지 못다 한 부분을 더 복습하기 위해 밤잠을 미뤄가면서 공부에 매진 일 텐데요. 이렇듯 밤낮이 바뀌고 밤에 잠을 충분히 이루지 못하며, 낮에 잠깐잠깐 잠을 보충하는 수험생 여러분들!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바쁜 학업 생활 때문에 생긴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영양분의 섭취도 불균형을 이루고 이 영양분들의 흡수 또한 부족한 상태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항상 두뇌를 회전하고 있어 열량 소비는 엄청날 텐데 말이죠. 바쁜 일반 현대인들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나 하루하루 더 바쁘게 보내야 하는 수험생 여러분들은, 수능 시험을 끝까지 치르는 그 순간까지 기초체력 또한 탄탄히 유지해 두어야 하기 때문에 더더욱 기본에 충실하며 이러한 비타민과 멀티 미네랄을 반드시 보충 섭취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인, 그리고 수험생에게 필수라고 볼 수 있는 비타민 13종은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E,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타민 D, 비타민 B12, 비오틴, 비타민 K가 있으며 필수 미네랄 8종으로는 구리, 요오드, 철, 몰리브덴, 크롬, 셀렌, 망간, 아연이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비타민 A 성분이 권장되며, 비타민 C와 비타민 E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담당해 외부의 유해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데 필요합니다. 또한 유해산소로부터의 세포 보호를 위해, 뇌세포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시키려면 망간, 셀렌, 구리 성분의 섭취가 권장되며, 비타민 B6, 엽산, 철은 혈액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엽산은 뇌세포 생성에도 도움이 되고 두뇌 영양소로써 지구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해 줍니다. 


 뼈 건강을 위하여 비타민 D와 비타민 K가 요구되며 이 중 비타민 D는 특히, 햇빛 볼 시간이 부족하고 하루 종일 실내에서 공부하기에 바쁜 수험생에게 특히 더 요구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D는 크게 비타민 D2와 비타민 D3로 나눌 수 있는데, 둘 중에서는 비타민 D3가 비타민 D2에 비해 체내 활성도도 높고 흡수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이며, 세포 분열에도 이용되는 성분이므로, 공부하다 보면 잔병치레가 잦아지고 쉽게 몸살이 나거나 컨디션이 저하되기 쉬운 수험생에게 반드시 챙겨주어야 하는 영양소가 되겠습니다. 


 비타민 B12, 크롬, 몰리브덴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높이는 역할을, 비타민 B2, 나이아신, 판토텐산, 비오틴, 요도드 성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에 쓰이거나 체내 에너지를 생성하고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활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에너지 소모량이 많고 체력 관리가 중요한 수험 기간이니 만큼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군은 특히 고함량으로 섭취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들 비타민과 미네랄은 어느 한 종류만을 과량, 고함량 복용한다고 하는 것보다는 체내에서 전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골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때에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 영양 성분이 최대한 골고루 모두 들어가 있는 멀티비타민 & 미네랄 제품의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수험생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
2. 포스파티딜세린


 우리 수험생분들은 하루 종일 뭘 받고 있죠?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란, 인체에 가해지는 해로운 인자나 자극에 의한 긴장 상태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런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고 하루 종일 긴장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수험생 여러분들! 이러한 연속적인 스트레스와 긴장이 뇌세포의 피로를 촉진시킨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뇌세포의 피로를 촉진시켜 결국 학업 성취도를 감소시키고 일의 능률을 떨어뜨리며, 우울감이나 초조함과 같은 심리적 요인이 더해진다면 지각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게다가 수면도 부족하고 신체적으로는 피로해 있죠. 이러한 배경적 요인들 모두가 인지능력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포스파티딜세린은 식약처에서 두뇌건강 기능성 원료로 그 기능성을 인정하여 준 성분입니다. 인지질의 한 종류로 우리 몸속의 뇌세포와 세포막을 형성하는 주요 성분이 되며, 특히 뇌의 신경세포막에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치매 예방, 기억력, 학습 능력의 향상, ADHD 주의력 결핍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부가적으로 우울증, 권태감을 예방하고 운동능력을 증가시키며 근육통을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서는 국외에서 이미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미국과 유럽 국가에서는 이미 뇌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효과와 효능에 대한 연구 자료 및 논문이 3,000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 이상 섭취 시 학습 인지력이 개선되었고 사물-명칭을 연계하는 인식능력 또한 개선되었으며, 안면 인식능력이 개선되었음을 보이는 연구 결과들을 통해 이 포스파티딜세린의 기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판매량이 증가하는 등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포스파티딜세린은 다른 인지질과는 다르게 우리 몸속에서 스스로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보통 다른 인지질을 이용하여 일부가 합성되게 되는데, 이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더욱 합성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음식 또는 영양제를 통하여 외부에서 반드시 섭취해 주어야 좋습니다. 이에 (특히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 인지력 개선이 필요하신 분, 뇌 건강을 함께 챙기고 싶은 분 모두에게 섭취를 권장 드리는 성분입니다. 특히 포스파티딜세린은 자라나는 어린이나 학습량이 급증하게 되는 청소년, 수험생의 뇌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험생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
3. 오메가3 / 루테인 / 아스타잔틴


 그 어느 때보다도 책을 많이 보고 어두운 밤까지 눈을 혹사 시키게 되는 수험생 기간 동안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의 섭취가 권장됩니다. 사실 시력이 떨어지면 멀리 있는 것이 잘 안 보여 불편해지는 것 또한 문제이지만, 시각은 곧 두뇌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눈 건강 악화가 심해질 경우 집중력 저하로 인한 성적 하락, 학습 장애 및 우울감까지 느끼게 될 수가 있습니다. 


 눈 건강과 집중력은 꾸준히 관리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비타민 A와 같이, 어두운 곳에서 시각이 적응하도록 도와 주고 피부와 점막을 형성하고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쓰이며, 상피세포의 성장과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이 요구됩니다. 


 루테인 이외에도 아스타잔틴의 섭취를 권장할 수 있으며 하루 복용 권장량은 4mg입니다. 특히 헤마토코쿠스추출물 아스타잔틴은 미세 조류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에 함유된 적색의 카로티노이드 계의 색소로,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기능성 원료인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아스타잔틴을 이용하여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 결과 위약만을 섭취한 대조군과 달리 헤마토코쿠스 추출물 아스타잔틴을 섭취한 군에서 망막 모세혈관 혈류랑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인체적용시험에서는 눈의 조절 긴장 속도가 개선되고 눈의 조절 이완 속도가 개선됨을 보이는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아스타잔틴은 체내 합성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스타잔틴과 함께 오메가 3의 섭취는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건조한 눈을 부드럽게 해주고 안구의 뻑뻑함 정도 또한 완화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오메가 3는 두뇌 건강과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오메가 3는 두뇌 기능을 높여 집중력, 기억력을 강화하여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뇌를 많이 쓰는, 뇌 기능을 더 올려야 하는 수험생들에게도 특히 효과적일 수 있으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오메가 3의 대표 성분인 DHA와 EPA 중 특히 DHA는 뇌를 직접적으로 구성하는 성분입니다. 우리의 두뇌는 6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20%를 이 DHA가 차지합니다. 따라서 노화를 포함하여 기타의 이유로 인해 급격하게 진행될 수 있는 뇌세포 감소를 막기 위해서도 DHA 보충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 3 중 DHA를 많이 섭취할수록 읽기 능력과 학습 능력이 높아지며 68세 이상의 노인에서의 경우, 오메가 3 섭취로 인해 알츠하이머 치매 발병 위험이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들은 사실 여러 군데에서 이미 밝혀져 있습니다. 


 오메가 3는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섭취해 주어야 하며, 섭취하실 때에는 하루 최소 500mg에서 권장 섭취량인 1,000 - 2,000mg 정도로는 꾸준히 섭취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험생에게 필요한 필수 영양 성분
4. 테아닌 / 마그네슘


 테아닌 성분은 예전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익히 알려져 왔습니다. L-테아닌은 녹차에 많이 함유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파 중에서 알파 파*의 발생을 증가시킴으로써,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 성분입니다.
[* 알파 파 : 안정되고 편안한 상태에서 느껴지는 뇌파로, 긴장을 풀고 휴식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집중할 때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아닌을 이용하여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 결과 위약만을 섭취한 대조군과 달리 L-테아닌을 섭취한 군에서 알파 파가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신경 안정의 기능을 담당하며 에너지 이용에도 필요한 성분인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해 줄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첨부파일 건강_백과사전.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