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바이블

뒤로가기
제목

탄수화물 중독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작성자 모어네이처(ip:)

작성일 2023-04-06

조회 614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탄수화물 중독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질병의 원인이 되는 당독소의 개념

 2. 체내에 쌓인 당독소 확인 방법

 3. 당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방법


저자 소개


약사가 본업인데 어려운 건강정보 쉽게 전하다 보니 어느덧 20만 유튜버가 되어버린 오징어약사.
약사라고 약만 아는 게 아닙니다. 세상의 모든 어려운 건강 상식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재미있게 전합니다.


<질병을 피해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


당뇨가 왜 나쁜 질병인지는 그동안 충분히 여러분들에게 잘 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질병으로 가는 시작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판정을 받기 전까지는 대응할 생각을 하지 못한다는 것. 이미 당뇨의 길로 들어선 사람들은 약을 끊고 다시 정상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 되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이라고나 할까요?


그래서 저는 유튜브를 통해, 칼럼을 통해, 약국에서 직접,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루트를 통해 아직 강을 건너기 전(아직 되돌아갈 여지가 있는), 뱃사공과 뱃삯을 흥정하고 있는 분들을 잘 타일러서 집에 보내드리는 역할을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자진해서 맡았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 입니다. 이것이 바로 문제가 발생한 근원을 해결하는 방법이며 단순히 당뇨를 방지할 뿐 아니라 고지혈, 지방간, 고혈압, 치매와 같은 만나기 싫은 질병들도 피해 갈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길 입니다.




<당독소를 멀리해야 하는 이유>


오늘은 여러분들이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해야 할 당위성을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들은 “당독소" 혹은 “최종당화산물"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탄수화물이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단백질과 만나면 서로 결합하며 맛있는 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오븐에서 빵이 노릇하게 구워질 때도 발생하며 양념 치킨을 구울 때, 감자튀김을 튀길 때 등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도 요리를 할 때도 맛있는 조리법에서는 항상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거의 매일 음식을 통해 이 당독소를 섭취하고 있었습니다.


이 당독소라는 물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결코 좋은 물질이 아닙니다. 구조가 변형되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고장 난 단백질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독립적으로 생활하다 변이나 소변으로 빠져나가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이 당독소는 인체의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피부의 콜라겐 조직과 결합하여 콜라겐 조직을 망가뜨리면 탄성이 떨어지며 주름이 발생합니다. 콜라겐 조직이 피부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관절 연골 역시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연골의 염증에 당독소도 한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눈으로 가서 망막병증을 유발하며, 뇌로 가서는 치매, 혈관으로 가서는 혈관을 수축시켜 심근경색이나 고혈압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나쁜 영향을 끼치지 않는 부위를 찾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이름만큼이나 나쁜 녀석이라는 느낌이 오시죠? 그리고 이것에 대한 대처법도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할 때 식초에 재워놓고 조리를 한다던지, 기름에 튀기는 대신 전자레인지를 사용한다던지, 구이보다는 찜으로 조리를 하는 것들이 이미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감자튀김 대신 감자 찜을 먹는다면 맘껏 먹어도 당독소로부터 안전한 것일까요? 당독소라는 녀석에 대해 조금은 더 깊게 알아보면 이게 얼마나 바보 같은 짓이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당독소 확인 방법>


인체 내에서 당독소가 얼마나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혈액검사입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혈액검사를 하면 당뇨와 관련된 항목에서 “당화혈색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가 몸속 헤모글로빈이 얼마나 당과 결합했는지 알려주는 지표이며 당독소가 얼마나 만들어지고 있는지의 반증입니다. 그렇다면 당화혈색소가 높은 사람들은 감자튀김이나 양념치킨을 많이 먹어서 이렇게 숫자가 높은 것일까요? 왠지 좀 이상한 생각이 드시죠?


사실 당독소는 음식과 크게 연관이 없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가공한 음식들이 조리법을 달리 한 요리보다 더 당독소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당독소가 우리 몸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비중은 1% 밖에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당독소는 몸 안에서 탄수화물이 대사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당독소를 줄인다는 이유로 음식의 조리법을 굳이 바꿔서 맛없는 요리를 드실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저도 사실 양념 갈비가 몸에 해롭다고 영상을 만든 적도 있습니다만,,후회하고 있습니다).




<당독소 배출에 필요한 요소>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당독소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당독소 생성을 막는 방법은 없습니다. 당독소의 90%는 우리가 감자튀김을 먹든 말든 인체 내에서 만들어집니다. 당독소의 실체는 포도당이 대사 되는 과정에 만들어지는 메틸글리옥살이라는 중간 대사 물질이며, 이 메틸글리옥살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한 무조건 생성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덜 먹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우리 인체는 이렇게 생성된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과정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적절한 영양소들이 부족하지 않게 몸 안에 존재한다면 배출 작업을 통해 당독소가 축적되는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메틸글리옥살은 글루타치온의 도움을 받아 hemithioacetal과 s-d-lactoylglutathion으로 전환되어 최종적으로 젖산의 형태로 몸에서 사라집니다.



<당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방법>


이 과정에서 첫 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글루타치온(GSH)입니다. 글루타치온은 메틸글리옥살의 배출뿐 아니라 인체 내 거의 모든 해독 과정에 관여하는 항산화물질입니다. 글루타치온의 소모량이 많거나 글루타치온을 합성하는 아미노산의 섭취가 줄어든다면 이 과정뿐 아니라 면역, 항산화, 혈관질환, 노화 등 인체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이 충분하더라도 두 번째 단계인 GLO-1 (glyoxalase-1)효소가 잘 유도되지 않는다면 역시 메틸글리옥살이 몸에 축적됩니다. 우리가 건강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당독소를 없애는 측면에서도 발생합니다. 십자화과 채소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인 <설포라판>이 당독소를 제거할 때 반드시 필요한 GLO-1을 활성화시키는 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감귤류에 많이 함유된 <헤스페리딘>이나 레드와인에 함유되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레스베라트롤> 역시 당독소를 제거하는 반응을 유도하는 성분들입니다.




<칼럼을 마치며>


사실 잘 생각해보면 그동안 우리가 레스베라트롤이나 설포라판 같은 항산화제들을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섭취하였을 때, 당독소를 없애는 목적까지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채 복용해왔습니다. 과학 문명이 아무리 많이 발달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우리 몸에 대해 100%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사실 우리가 무엇인가 몇 퍼센트 알아냈다고 하는 것은 그 끝이 어디인지 알아야 가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자면 <인간의 몸>은 <우주> 같은 미지의 영역과 같은 카테고리에 들어갈 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모르는지 조차도 알 수 없는 무지의 상태에서 어떤 영양소의 섭취가 가져올 긍정적인 효과를 무시해서는 안될 것 입니다. 이것은 평소 건강한 음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할 당위성이기도 하고, 반대로 나쁜 물질로부터 최대한 멀어져야 할 이유 이기도 합니다. 한계를 정하지 말고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고 건강 관리에 힘을 쓰시라는 조언을 드리며 저의 길었던 마지막 칼럼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건강_바이블.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